사랑



사랑



비밀을 이런 데다 쓰면 안되는데...

내 컴퓨터들의 비밀번호는 죄다  love,라는 단어와 숫자의 조합이다.

love,라는 뜻의 amour,라는 이 영화는 어디서 봤는지조차 잊어버릴 정도로

강렬한 영화로 남았다.


Michael HanekeAmour

2012년 


영화를 보고 나서 이 영화에 대해 언어로 

코멘트를 시도해 보는 것에 거의 일 년이 흘렀다.

그간 나는 알렉상드르 타로(Alexandre Tharaud)가 연주한 OST를 

가끔씩 꺼내 들었다. 그러다 오늘 컴퓨터에 리핑해 넣었다. 

그리고 지금 다시 듣고 있다.

영화에는 단 네 개의 트랙이 흘렀다. - OST음반은 여차저차해서 9개의 트랙 

슈베르트의 즉흥곡이 두 트랙, 

베토벤의 바가텔이 한 트랙

(바가텔이 이리 아름다운 줄은 몰랐다),

그리고 결정적인 바흐의 코랄전주곡(부조니 편곡)이 한 트랙이 있었다.

Ich ruf zu dir, Herr Jesu Christ, 바흐 작품번호 639.

주여 당신을 소리쳐 부릅니다


OST의 말미에는 여주인공의 제자로 출연한 

타로와 주인공의 대화가 실려있다 .

그리고 최종의 트랙에는 부부간의 대화가 실려있다.

이 트랙에 대해 얘기하고 싶었다.

여자는 고통을 참지 못해 신음소리를 내고

남자는 뭔가를 읽어주고 있다.

6분이 넘는 분량이다.

멋진 백발을 가진 감독의 메시지나 이미지는 이런 것이다.


사랑의 총천연색.


작품은 거의 '집'이라는 한 공간으로 말한다. 

어둡고 눅눅한 이곳에 이자벨 위페르가 찾아와야 

조금 활기를 되찾는 그런 공간이다.


남자가 여자를 사랑하지 않는다라고 그 누구도 말하지 못한다.

그 사랑이 어떤 색인지 그 누구도 말하지 못하지만

우리는 사랑이라 부른다.


광고라는 포맷에는 결코 담지 못하는

이런 주제의식의 영화가 있다.

So What? : 광고의 한계를 말해주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