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색깔

Jiufen, 2017년



바람의 색깔


슬프지… 뭔가 바뀌게 되면 말야.

자고 일어났더니 바람의 색깔이 달라졌어.

그러면 추억 비슷한  떠올리게 되는 거다.

추억,이라고 하면 왠지 과장  무엇 같긴 하지만.

아주 오래 … 

담배연기 자욱한 패키지 투어,라고 수첩에 썼었다아무말,이었지뭐

그건 혹시 젊은날의 여행을 말하는 건지도 몰랐다

이래야만 한다는 패키지.

낭만이 있어야만 한다는 패키지.

누군가를 만날 거라는 패키지.

그런 것들.

 몇 주 전에 담배를 끊었고 그다지 피우고 싶은 생각도 들지 않게 되었다. 


현실의 패키지투어는 아이들을 움직이는 데에 용이했다

타이페이의, 무려 한여름이었다구.

아이들은 오히려 어른들보다 시간 맞춰 움직여 주었다.

타이페이는 마음에  들었다

      돌진하는 낭만 같았다


도시의 공기는 만질  없는 감각으로 가득  있었다.

그걸 만진다면 등려군의 목소리를 만지는 것과 같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시간 머물면 추억까지도 생길 법한 곳이었다.


*

사라져도 잊히진 않아,라는 소설  구절이 떠오른다.

사라져도 잊히진 않아.

다시  봐도비문 같아도바보 같아도 멋진 문장이야.

오늘 바람의 색깔이 바뀌면서 타이페이 여행은 사라졌다.

그리고 추억이 되었다.


빼빼 마른 가이드의 말투(전달력은 있지만 억양이 구성진 그런)

아내의 예의  정신 없는 웃음(내게서 멀어지면 마냥 좋아하는 그녀)

시시때때로 제사를 지내는 타이페이의 현대인들(내게는 우아하게 보인 그들)

나와는 확연히 다른 해주의 감수성(도저히 가늠할  없는)

깊이를   없던 우주의 관점이 

지난 색깔의 바람 속으로 들어갔다.

말하자면 

담배연기와는 다른 새로운 종류의 추억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 2017년 여름